이용안내
삶의보람
자신의 존재 가치와 긍지를 확인함으로써 삶의 보람을 얻게 되는
하나의 영역이 자원봉사활동입니다.
홈봉사신청봉사활동사진
인천사회복지협의회 사회복지자원봉사 전문봉사단 재료비 지원 공모사업 <나비채봉사단, 주거환경개선 봉사활동 진행>

인천광역시사회복지협의회는 지난 9월에서 10월에 걸쳐 '사회복지자원봉사 전문봉사단 재료비 지원 공모'를 진행하고 총 2개 봉사단체를 선정하여 봉사활동 재료를 지원하고 활동을 진행하였다.
사회복지자원봉사 전문봉사단 재료비 지원 공모사업은 매년 17개 시· 도 사회복지협의회에서 진행하고 있으며, 공모에 선정이 되면 지역사회봉사단으로 위촉하고, 선정된 봉사활동 프로그램에 대한 활동 재료를 지원받을 수 있다.
이번 공모에는 인천사랑안마봉사단, 나비채봉사단 총 2개 단체가 선정이 되었다.
나비채봉사단은 사회적 기업인 (주)예솜 임직원과 교육생들로 구성된 봉사단체로 주로 행정복지센터 및 구청에서 의뢰한 사례관리 대상자 가정에 방문하여 주거환경개선 봉사활동과 정리수납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나비채봉사단은 지난 11월 27일, 12월 1일, 8일, 9일, 11일 5일 동안 도화1동행정복지센터 및 도화2,3동행정복지센터에서 사례관리 대상자 11가정을 의뢰받아 LED조명, 수전, 레인지 후드 교체 등 취약계층 주거환경개선 봉사활동을 진행하였다.
코로나19 감염 방지를 위해 마스크착용, 발열체크, 손소독 등 방역 수칙을 철저히 지켜 활동을 진행하였으며, 활동 중에는 대상자가 잠깐 다른 곳에 대기할 수 있도록 하였다.
세면대 수전 교체 및 조명교체와 찌든때로 가득 쌓인 레인지후드를 교체하는 일이 체력적으로 소모가 큰 활동임에도 자원봉사자들은 웃음을 잃지 않으며 적극적으로 활동에 임하였다.
활동에 참여한 한 봉사자는 "힘든 활동이기는 하지만 그만큼 많이 보람된다. 경제적인 문제로 열악한 주거환경에서 살고 계신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릴 수 있어 기쁘다. 조명을 교체해드렸는데 이제 밝은 곳에서 생활하시길 바란다. 대상자분들이 매우 좋아하셔서 이런 모습을 보면 많이 뿌듯하다."는 소감을 남기었다.
또한, 행정복지센터 담당자는 "대상자 가정에 방문했을때 정말 열악했다. 조명을 교체할 형편이 안되셔서 어두운곳에 생활하시고 찌든때가 가득한 렌지후드에 세면수전도 고장나서 교체하시기를 바라셨었는데 도움을 주시는 봉사단체가 있어 너무 감사하다. 앞으로도 많은 도움 부탁드린다." 며 봉사단에 감사의 말을 전하였다.
사회복지자원봉사 전문봉사단 재료비 지원 공모사업은 앞으로도 매년 진행될 예정이며, 나비채봉사단 또한 지속적으로 활동을 이어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