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로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회원정보

봉사자이신가요?

인증관리요원이신가요?

회원로그인폼

자신의 존재 가치와 긍지를 확인함으로써 삶의 보람을 얻게 되는
하나의 영역이 자원봉사활동입니다.

우수봉사자

봉사신청우수봉사자

봉사신청COMMUNITY

우수봉사자

[2021년1월] 이달의 자원봉사자 노원시각장애인복지관 김현갑 봉사자

관리센터
노원시각장애인복지관
봉사자
김현갑
년월
2021-01
작성일
2021-02-02
조회수
816
○ 봉사장소 : 노원시각장애인복지관
○ 봉사횟수 및 시간 : 한달동안 17회 85시간 0분 (총 855회 4213시간 0분)




“마음에서 우러나는 봉사가 진정한 봉사라고 생각합니다.”
 
Q1. 자원봉사를 시작하게 된 동기?
A. 5년 전, 혈액암 투병으로 많은 분들의 도움을 받았습니다. 보답하고 싶은 마음은 항상 가지고 있었으나 도움을 주신 분들에게 제가 보답을 직접 할 수가 없었습니다. 방법이 없을까 생각하던 중 서울시립노원시각장애인복지관에서 진행하는 입력 봉사라는 봉사활동을 알게 되었습니다. 건강상의 문제로 인하여 육체적인 봉사를 할 수 없었던 저에게는 입력 봉사가 딱 맞는 봉사활동이었습니다.
 
Q2. 자원봉사활동시 마음가짐과 느낌을 적어주세요.
A. 처음에는 제가 가진 마음의 짐을 내려놓고 싶어서 시작했습니다. 시작하고 보니 어느 순간에는 너무나 의무적으로 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의무적으로 하는 건 제게 그리고 제가 입력한 걸 들으시는 장애인분들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마음을 다잡았습니다. 의무적으로 하는 건 한계가 있고 마음에서 우러나는 봉사야말로 진정한 봉사라고 생각했습니다.
제가 아팠을 때, 사람들에게 받은 도움과 응원 메시지를, 넘치게 받았던 힘(파이팅)을 저보다 어려우신 분들에게 돌려드리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사소한 것이라도 시각장애인 분들이 잘 읽으실 수 있게끔 최선을 다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Q3. 활동하고 계시는 봉사내용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A. 주로 입력 봉사를 위주로 하고 있습니다. 시각장애인분들이 귀로 책을 읽으실 수 있게끔 도서를 한글 프로그램에 입력하여 오픈 오피스라는 프로그램으로 변환을 하여 담당자님께 보냅니다.
시각장애인분들이 귀로 책을 읽으시기 때문에 제가 사소한 오타나 문단을 실수하면 들으실 때 불편하실 거라는 생각으로 오타율 제로를 목표로 열심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Q4. 봉사활동 중 가장 힘들었던 경험을 적어주세요.
A. 초반에는 입력해보지 않은 문단이나 문장이 있어서 담당자에게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이제는 어떤 규칙이 생겨서인지 어려운 문장이나 문단도 잘 입력할 수 있고 한자도 표현을 잘할 수 있어서 봉사활동에 힘든 점이 없습니다.
 
Q5. 향후 자원봉사 활동 계획을 말씀해주세요.
A. 제가 하는 일이 시각장애인분들에게 도움이 된다면 앞으로도 계속 봉사활동을 하려고 합니다.
 
Q6. 자원봉사활동 활성화를 위한 제언이 있다면?
A. 지금은 시국이 어려운 시기이다 보니 1년에 한 번 모이는 자리도 만들지 못하고 있습니다. 모임을 했을 때 다른 분들의 입력 봉사와 관련된 의견을 나누는 소통 창구가 되었는데 작년에는 아쉽게 이루어지지 못했습니다. 어려운 시국이 빨리 끝나서 다 같이 모여 소통할 수 있는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댓글1

  • 추유민 (2021-02-21)

    저도 본 복지관에서 봉사활동하고 있는데, 한 번도 만나뵌 적이 없네요. 암튼, 우수봉사자로 선정되신 점 축하합니다!